라이프로그


천안함 소나의 문제: 국방부는 간첩인가? by 서사


한 백년만에 뉴밸에 글 올리는 기분인데,

글 올리기를 멈추고 한동안 Newsworthy 한 글이 없어서 밸리 발행할 생각을 안했습니다.

근데 별 병신같은 글이 반박,팩트랍시고 밸리에 떡하니 올라오는 걸 보니까 뻘글 올려도 되겠더군요.

그래서 정리했습니다. 과연 특정인들이 우르르 몰려가 간첩이라고 낙인찍던 변호사가

간첩 소리를 들을 만한 사람인가 말이죠.




1. 천안함 공격사건 관련 서프 대표에 대한 공판에서 변호사가 한 질문이 과연 간첩질인가.



kuks 의 주장:


변호사가 한 질문, 즉 "소나가 탐지할수 있는 어뢰의 주파수대역과 잠수함 탐지 가능성" 에 대해 

무슨 액티브 모드와 LISTEN (청음) 모드에서의 탐지 확률이니, 작전운영방식을 물어본 것이라니 별의별 추측이 난무하고 있는데

이미 국방일보에서는 여기에 대해 한번 꽤나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한 적이 있습니다.


액티브고 개뿔이고 간에 뭉뚱그려 탐지 가능성하고 탐지거리까지 주어지네? 

이런 구체적인 군사기밀이 들어있는 자료를 공개하다니, 국방부는 정말 간첩 맞는듯 합니다.

여기에 비하면 변호사의 질문은 새발의 피라 해도 좋을 정도지요.


그리고 변호사의 질문이 문제가 안 되는 이유 2. 


매우 간략하게 천안함등의 포항급 초계함 후기형에 달려있는 소나인 AN/SQS-58 에 대해 설명하자면


간단한 패시브 능력과 고중주파를 사용하는 액티브 모드가 달려있는 능동소나입니다. 








현대 소나에서는 패시브라고 하여, 소나에서 단순 청음한 소리를 증폭시켜 전자적 신호로 변환시킨 다음(1차 표현), 이를 분류하여 아노말리(위험 가능대상)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2차 표현) 시스템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컨셉인 것이죠. 


이 시스템에서 탐지가능 주파수는 꽤 중요합니다. 

왜냐면 워낙 잡음이 많아서 빔포밍 프로세서에서 1차 필터링을 해 파도나 캐비테이션같은 잡음을 제거해주지만, 효율의 증대를 위해 화면에 탐지음을 시각적으로 나타낼때 일반적으로 다시 필터링을 하기 때문이죠. 그 과정에서 일정 대역은 잘려 나갑니다. 천안함에 달린 소나의 경우 얕은 바다인 천해용인데다 능동 복합소나기 때문에 패시브로 중주파~중저주파라고 할 수 있는 주파수 대역(4.5kHz 에 2kHz 의 대역폭)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다시 차차 설명할테고, 일단 찾아보기 힘드실까봐 아래 그림에 밑줄을 쳐드렸습니다.



처음 저는 위의 스펙을 읽고 천안함의 소나 기능이 복합탐지능력인 패시브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을 가능성도 생각해 보았습니다만, passive waterfall display 라고 딱 적혀 있더군요. waterfall 은 시간이 지남에 따른 타깃의 주파수와 그 변화를 폭포가 흐르듯시각적으로 기록하는 능력으로 전형적인 구식 패시브 소나의 시각표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아래같이 말입니다.



kuks 가 하는 주장인 듯한 청음모드와 상반되게 천안함의 소나에 패시브 기능이 있다는 점은 일단 짚고 넘어갑니다.

그러면 이런 소나는 어떻게 정확한 해저 탐지를 하냐? 청음으로 듣다가 의심이 되는 노이즈가 끼면 음향 펄스를 팍 때려서 물체에 반사되어 돌아오는 펄스를 분석하여 물체의 거리와 방향등을 추적하게 됩니다. 이게 능동(액티브) 소나의 기초입니다.


근데 이런 능동(액티브) 모드에서 "탐지 가능 주파수" 가 뭔고?


그런거 없습니다. 액티브 핑은 물체에 반사된 음파를 통해 위치를 산정하는 방식이지,

물체 (목표) 의 주파수를 측정하거나 귀로 들어서 탐지하는 기능이 아닙니다.

무슨 하이/로우 SSR 놀이 하세요? 

설마 이걸 모를까 해서 패시브, 액티브 등 아는 분 보면 낯부끄러울 개드립을 이렇게 쳤는데,


그걸 덥썩 하고 


물어주시니 너무나 감사할 나름이군요. 아이고 창피해. 




그럼 여기서 질문. 국방부 대변인이 아래의 짤방에서 말하는


 "9~13kHz 에서 청음을 하게 되어 있다" 는 도대체 무슨 소릴까요?

이건 능동모드에서 펄스 쏠때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을 말하는겁니다 -_- 

앞에서 말했듯이 SQS-58 는 패시브에서 4.5kHz 에 2kHz 의 대역폭을 가지고 운용됩니다.

9~13kHz 라는게 있을 수가 없어요. 이런 스펙을 다 기억할 수는 없으니까 대변인께서 실수하신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니까 kuks 님의
 

이 주장은 말도 안되는 소리라는거죠.

지금까지의 제 주장이 다 틀렸다고 해도 이건 이해할 수 없는 무리수입니다. 거꾸로 바꿔서 생각해보아도 문제는 같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상황을 바꿔, 천안함 소나가 9~13kHz 의 대역만 청음 할 수 있다 칩시다.

그럼  액티브나 패시브나 감지대역이 다를게 없어요! 

어디까지나 9~13kHz 의 음파를 탐지해야 핑을 쏘는거기 때문에 LISTEN 같은 청음모드든, 패시브든 탐지를 해야지 비로소 핑을 때릴 수 있습니다. 이 가설의 결론이요? 천안함은 9~13kHz 의 핑음 또는 항주음을 내는 어뢰밖에 탐지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심심해서 핑 때려보다 어뢰 오는 짧은 시간 사이에 탐지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핑도 막 뿌리는게 아니라 방향성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천안함에 탑지된 구형 소나의 경우 음파 펄스를 생성하는데 꽤 많은 열과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누구 말마따나 막 뿌리고 다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니까 패시브로 감지하기 전에 액티브로 직접 감지할 수 있는 어뢰의 주파수 대역이라는 게 존재하질 않습니다. 물론 이 결론도 엑티브로 핑 울려서 상대방을 찾는 것이 목표의 주파수와 관련이 있다는 오류를 전제로 한 것이기 때문에 소나의 기본 성질에 맞지 않습니다. 이중 외통수인 셈이지요.
 

잠수함 탐지 가능성도 마찬가지. 잠수함은 보통 항주하면서 주로 저주파의 항주소음을 내게 되어 있는데 각 잠수함마다 어떤 식으로 만들어졌는지 그리고 어떻게 유지보수 되었는지에 따라 상당히 다른 항주음을 가지게 됩니다. 그럼 결국 탐지 가능성이란건 요 특정 저주파 항주음을 잡아낼 수 있는지로 귀결되는 것인데 천안함의 소나 스펙은 이미 다 나와 있으니 거기 맞춰 설명해주면 되는거구요, 아무리 깊게 설명해줘 봤자 환경상황에 따라 달라진다고밖에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미 국방과학연구소에서 2km 내에서70% 이상이라는 구체적인 숫자를 내놓은 이상 국방부가 깔 자료가 없어요북한 잠수함들의 음문을 말해주면 또 몰라도 

정리하자면 결론은 

1)변호사의 질문은 국방기밀에 대한 간첩질이 아니라는 것이고.

2) 변호사의 질문이 문제시 된다면 국방부의 발표 또한 문제라는 겁니다.


그럼 왜 한국군이 호구같이 중주파의 소나나 운용하고 있냐고 의문을 가지실 분들을 위해 살짝 부가설명 들어갑니다.

저주파와 중/고주파 각각 다 장단점이 있는데요, 저주파의 경우 탐지거리는 매우 넓지만 해상도는 떨어집니다. 뭘 잡긴 잡았는데 흐릿하게 보인다는 말입니다. 또한 저주파 자체가 멀리 가기 때문에 수상함의 경우 광역 위치노출을 할 위험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비싸다던가 하는 문제도 있죠. 미국같이 태평양 쓸고다니면 매우 유용합니다만.

 중/주파의 경우 능동모드에서 탐지거리는 짧아도 해상도가 좋고 위치노출에 덜 신경을 쓸 수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탐지영역이 줄어드니까 문제입니다만, 천안함의 소나가 1970년대 기술로 만들어진 기계라는 점을 빼면 천해용으로 중/고주파 소나가 그렇게 멍청한 선택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뭔 중저주파가 추세에 절대진리라는 듯이 말하는 걸 보니 코웃음밖에 안 나오더군요. 

덧붙여서, 논점은 전혀 아니었습니다만 천해에서 어뢰 등의 물체가 탐지가 매우 힘들다는 것은 저도 인정합니다. 수온층 굴절이 심하고 와류가 많은 해상에서 당시에 천안함이 어뢰 항주음을 잡지 못한것은 크게 이해 못할 일이 아닙니다. 

오늘은 6.25입니다.

나라를 위해 자신의 한몸 바쳐 싸운 한국의 호국영령들과 부당한 시대의 참사에 희생된 수많은 국민들, 그리고 순국선열이 되어 서해를 수호하고 있을 천안함 희생장병들께 심심한 위로를 다시 한번 표하며 이 글로 변호사의 천안함 소나에 대한 질의의 기술적 검토를 마칩니다. 

아래부터는 개인적인 논쟁이니,

 지금까지 kuks  와 제가 벌인 소모적 말싸움에 관심이 없는 분이라면 그냥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



2. 셀프 디스 

남의 오타는 이렇게 신경쓰시는 분이



본인 오타에는 어찌나 


이렇게 관대하신지. 한글이 아니라서 그런가요? ㅋㅋ

AN/SPS-58 은 저고도 레이더에요, 이 멍청한 사람아 ㅋ




3. 스토킹+매도

kuks 님은 이제 자신의 블로그가 스토킹 대상이 되었느니, 어쩌느니 떠들고 계신 모양인데


자의식 과잉으로 착각이나 하고 앉아 있는 건 그렇다 쳐도 

제가 스토킹 해봤자 어느 누구누구만 하겠나요? ㅋ

별것도 아닌 학력이 뭐가 그렇게들 궁금하신지. 


 


그리고 나보고 남들을 도매금으로 싸잡는다고 아주 호언장담을 하시는데 

정작 님 자신은


이러고 놀고 있지 않습니까 ㅋ

제가 매도를 해봤자 님만 하겠어요? 끌끌. 





덧글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6/25 05:36 # 답글

    천안함 문제가 날 때마다 생각나는건데 김재규 그 개새끼가 박정희를 막지 않았다면
    지금쯤 매우 많은 것이 달라져 있을 겁니다.
  • 서사 2012/06/25 05:48 #

    어떻게 달라졌을진 모르겠지만 달라졌을꺼란거 하나는 확실하군요.
  • .. 2012/06/25 05:59 # 삭제

    애 좀 웃기네;; 이 포스팅 시발점을 보면 이 주인장이 까는 병신에 님도 들어가있다는거 알긴 아셈?;;;

    쪽팔려서 잠수를 타던 화나서 싸움을 하던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겠구만 무슨 핀트에 안맞는 백범류스러운 덧글 달고 있는건지

    참고로 님은 블로그 프로필부터 바꾸셈.. 가장 괴물인 사람이 무슨 괴물 타령하고 앉았는지.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2/06/25 22:26 #

    ..//뭐 알고는 있습니다만 제 개인적인 의견을 꼭 주인장 빠는데 쓸 필요는 없지 않습니까?
  • 라마르틴 2012/06/25 07:47 # 삭제 답글

    어뢰가 시속 수백킬로미터의 속도로 올텐데 그걸 탐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체가 영화를 너무 많이 본 것 같다. 문과 변호사 쌔끼
  • 2012/06/25 08:41 # 삭제

    어뢰가 시속 수백킬로미터의 속도?

    니가 영화를 만드는 놈이로군.

  • shift 2012/06/25 09:55 # 삭제

    근데 2킬로면 대략 1마일인데
    상선같은경우 그정도로 근접했다면 거의 충돌로 보는데 군함이 방향비척계수가 좋다고 해도 피할수 있나 ;;; 저건 국방부애들이 자랑할껀 아닌거 같은데
  • 라마르틴 2012/06/25 10:56 # 삭제

    물 속에서는 물의 저항 때문에 수백킬로미터 안 되나?
  • 서사 2012/06/25 11:15 #

    문과 변호사 새끼 ㅋㅋㅋㅋㅋ 진짜 문과 맞긴 맞는듯 소나특성을 알았다면 주파수라는 질문 자체를 안 했을 가능성이 다분한데. 근데 시속 수백킬로미터는 진짜 쉬크발같은 동공어뢰나 가능한 소리고 일반적으로 ADCAP 등의 진보된 어뢰는 속력이 50~60노트 정도라고 보면 됨.
  • 라마르틴 2012/06/25 13:23 # 삭제

    변호사가 음파라는 걸 생각을 못 하고 전파하고 혼동한 듯. 전파라면 주파수가 확실히 중요하지요. 음파는 매질의 진동에 의해서 전파되는 거니까 파장과 진동수가 있기는 하지만 범위가 아주 협소하지요. 이런 거는 전문적인 문헌을 확인 안 해도 고딩 때 배우는 물리 상식 정도만 있어도 알 수 있는 건데.
  • kuks 2012/06/25 10:01 # 답글

    AN/SPS-58 은 저고도 레이더 맞습니다. 실수 인정하지요.

    그런데 국방부 대변인의 발언은 청음모드를 다루고 있습니다.

    http://pds24.egloos.com/pds/201206/24/88/c0099288_4fe612004135b.png
    http://pds23.egloos.com/pds/201206/24/88/c0099288_4fe6030481a03.png
    그러므로 이 짤을 가지고 저를 압박해봐야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 서사 2012/06/25 11:17 #

    아니 해당 소나는 청음모드가 아니라 패시브라니까요 ㅋㅋㅋ 그리고 액티브에서 타겟의 주파수에 비례해 도대체 어떻게 탐지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는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ㅋㅋㅋㅋ
  • kuks 2012/06/25 11:26 #

    '청음모드가 아니라 패시브라니까요'

    무슨 의미로 이런 말씀하시는지 모르겠군요.
  • 서사 2012/06/25 11:27 #

    본문을 안 읽어 보신 모양이군요. 위에 올라가서 본문 다시 읽고 소나 스펙 보고 오세요.
  • kuks 2012/06/25 12:00 #

    글쎄요. 이미 다 봤던 자료라서요.

    패시브 모드를 다룬 본문도 http://www.fas.org/man/dod-101/navy/docs/es310/asw_sys/asw_sys.htm 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데 말이죠.
  • 서사 2012/06/25 12:09 #

    1. 거기서 퍼왔으니 당연하죠 ㅋ

    2. 다 읽으신 분이 패시브와 액티브 탐신 주파수 비교를 하고 계세요? ㅋㅋㅋㅋㅋ
  • kuks 2012/06/25 13:17 #

    그럼 자료를 잘 보셨을 테니 스펙에 대해서 잘 분석해 보셨으면 합니다.

    그동안 제가 청음모드와 패시브모드를 분리해서 설명하느라 여기서 자꾸 잡음이 일어나는 것 같은데 더 이상 설명해 드려도 서로 어려운 문제일 것 같습니다.
  • 서사 2012/06/25 13:43 #

    천하의 쿡스님이 왜이렇게 혓바닷이 길으세요? 패시브는 문제의 극히 일부분이고 님은 액티브의 기본조차 모르는게 문제라니까요
  • kuks 2012/06/25 13:56 #

    혓바닥이 긴지 아닌지는 천안함 소나의 청음모드가 과연 님이 생각하는 패시브 모드인지만 밝히시면 되겠네요.
  • 서사 2012/06/25 14:55 #

    천안함의 소나 청음능력이 패시브 기능을 가지고 있던 말던 님이 액티브 핑이 무슨 구실 하는지도 모르고 혀를 놀린거라는건 부정할수가 없다니까요?
  • kuks 2012/06/25 15:16 #

    그건 님이지요.

    http://pds24.egloos.com/pds/201206/22/88/c0099288_4fe3f56e057ff.png

    분명히 그딴 식으로 혀를 놀린건 당신이에요.
  • asuwo 2012/06/25 10:04 # 삭제 답글

    미안하지만, 음탐사로 근무했던 제 경험으로 비추어볼때, 직주하는 어뢰를 노이즈로부터 분리해서 탐지하는 건 딱 짤라서, 불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기추진식이면 정말 아예 불가능하구요. 산소식이면 노이즈가 발생하긴 하는데, 다른 어선 소음이 가려버리죠. 함정전체가 대함전 모드로 들어가도 훨씬 큰 소음을 발생하는 잠수함을 발견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백령도 섬 뒤에서 휴식하고 있던 함정에서 음탐사가 어뢰를 발견해요? 어뢰를 발견하고 대응하다가 침몰하면 그게 더 조작입니다.
  • 서사 2012/06/25 11:27 #

    그래서 본문에서도 천안함이 어뢰를 감지하지 못했다는게 말이 되는 소리라고 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방부는 소나가 먹통이었다고 하는데 치중하고 있으니 이게 다 국민의 일반적인 군사지식과 군대의 지식수준에 차이가 있어서 그런 거 아닌가 싶습니다.
  • ASWUO 2012/06/25 10:16 # 삭제 답글

    그리고 ADD에서 무슨 근거로 70%이상 발견 가능한다고 했는지 모르겠지만, 섬근해의 특성상 지면과 낮은 수심으로 인한 음파의 산란, 반사, 그리고 섬근해의 경우에는 아주 복잡한 (시뮬레이션으로 그걸 집어넣었는지 모르지만) 해류의 흐름으로 인하여. 우리가 생각하는 음파의 직주가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특히 봄의서해상이라면 한류(냉수)와 난류(온수)가 뒤집히고 있는 상황인데. 알다시피 밀도가 다른 해수층을 지날때 음파는 산란하던가 아예 통과를 못하죠. 설사 소나가 탐지했다고 해도 최근접거리에서나 탐지가 가능한 것이 문제 입니다.
    백령도 해안 주변은 북한지방에서 내려오는 해류와 백령도와 대청도 사이에서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조류가 만나는 지점입니다. 백령도 서남방이면 정확히 그 지점이죠. 바다속 사정이요? 아마 옆에서 소련이 알파급이 기동한데도 탐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아노말리(위험 가능대상)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2차 표현)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현실은.... 더이상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현실과 메뉴얼상의 목표성능하고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군요
  • 서사 2012/06/25 11:35 #

    온도층 산란등의 요인도 짧지만 언급했구요, 천안함의 소나는 1970년대라 보여드린 바 처럼 상당히 열악한 정보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으며 현대의 TASS 나 3d 소나같은 물건이 아니라는 건 저도 알고 있습니다. 근데 ADD 에서 이런 요인을 안 집어 넣었을 것 같진 않은데 비항주시의 시뮬레이션을 한 것 아닐까 싶구요, 역시나 왜 이런 결과가 나왔냐면 국민이 만족할만한 답변을 뽑아내느라 "소나가 작동하지 않았다" 라는 가설로 가기 위한 포석 아니었나 싶기도 합니다만...
  • 海凡申九™ 2012/06/25 10:33 # 답글

    자지가 올린 짤에 자지가 당하고 있는데 그걸 몰라

    역시 서벽님! ^^ b
  • 서사 2012/06/25 11:36 #

    패드립밖에 모르는 해구좆 오셨세요? 넌 워낙 멍청하니 무슨 소릴 하고 있는지도 모르지.
  • 海凡申九™ 2012/06/25 12:14 #

    첫번째 한글 짤이랑 첫번째 영문 짤을 통해 보면
    아주 재밌는 말이 나오는데 왜 그걸 모르십니까?

    서.명.도. 만리장'벽' 중 말하는 전기울타리이신
    우리 서사쨔응은 언제 봐도 병신 같아요^0^
  • 서사 2012/06/25 12:20 #

    액티브 핑으로 다른 주파수 대역이 잡힌다는 넘에게 뭘 더 설명해줘야되는지 ㅋㅋ

    해구야 모른다면 그냥 모른다고 하지 왜 그리 혓바닷이 기니? 뇌용량이 딸리니?
  • 海凡申九™ 2012/06/25 12:24 #

    암 그라제

    사이언스 배슬이 럴커도 감지하는데
    천안함이 그것을 감지 못한 것은 무능이제^0^
  • 서사 2012/06/25 13:41 #

    아이구 골이야. 천안함이 감지못한건 잘못아니라니까? 눈깔이 병신이냐? ㅋㅋㅋㅋ
  • 海凡申九™ 2012/06/25 13:53 #

    사람이나 기계나 감지할 수 있는 영역 밖의
    것이 있단 말을 돌려서 하니까 못 알아 처먹네

    어휴 병신^^
  • 서사 2012/06/25 14:53 #

    병신이 지금까지 한 말 어따 쳐 바꾸ㅏ드셨니? 내가 하는 말이 그거잖아 ㅉㅉ 역시해q 가 괜히 병신킹이 아니지
  • 2012/06/25 12:50 # 삭제 답글

    어쩌다가 감정 싸움만 남게 됐을까요? 다들 생각해 보세요.
  • 서사 2012/06/25 13:48 #

    그러게...안들려 안보여
  • 海凡申九™ 2012/06/25 13:53 #

    서사//

    ...는 니 얘기
  • 서사 2012/06/25 14:56 #

    자료투척 하나 안하는 새끼기 산입이라고 쳐 나불나불 대기는 ㅋ 넌 1 회 경고다 임마.
  • 海凡申九™ 2012/06/25 15:03 #

    경고고 지랄이고 상관없는데? ^0^

    lolz
  • 서사 2012/06/25 15:06 #

    경고했는데 못 알아쳐먹고 또 드립질이네.넌 차단이다. 자료도 못대고 근거도 못대는 주제에 허구한날 씹지랄이나 하고 있는거 내가 봐줄 여력이 없다. 계속 뇌내망상이나 하셔.
  • 라마르틴 2012/06/25 13:25 # 삭제 답글

    그리고 어뢰가 물 속에서 시속 수백킬로미터로 진행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문헌을 찾아봐야 하니까. 그냥 총알의 속도 정도로 생각하고 말한것임. 아무튼 물의 저항이 있다고 해도 무진장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물체를 음파로 탐지한다는 건 어불성설인 것 같은데.
  • 서사 2012/06/25 14:38 #

    무진장 빠른건 아니고 어뢰마다 제원이 다정해져 있는데 스크류를 사용한 어뢰가 일반적으로 그렇게 빠르게 갈 수가 없다니까. 굳이 어뢰가 그렇게 빠르지 않아도 물 속에서 어뢰를 감지해낸다는 것이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에 어자피 어뢰탐지의
    난항은 똑같다고 볼 수 있음.
  • 2012/06/25 13:32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서사 2012/06/25 14:40 #

    좀 유도리 있게 까야되는데 키배력이 후달려서 그렇게 하기가 참 힘드네요. 어자피 빠져나갈 구뇽이 없는 병크지만 바꾸 딴소리 하고 앉았으니 오기로라도 까줘여 되는건데...
  • 2012/06/25 13:3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내가누구게 ㅋ 2012/06/25 15:14 # 삭제 답글

    난 kuk 생각에 더 동의하는 쪽이지만..
    해좆신구 이 병신새끼는 참 ㅋㅋ

    지가 왜 같은 편 안에서도 뒷다마 좆나 까이고 다니는지 모르는 호구새끼지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새끼 하는 짓거리 보면 답이 나옴 ㅋㅋ 병신 ㅋㅋ
  • 우라라라 2012/06/25 17:16 # 삭제 답글

    이전에 최지룡 슨상님께서는
    "입진보나 종북좌빨새끼들은부카니스탄 애들에게 단물만 빼먹히고 씹다버린 껌꼴이 될것이다" 라는
    정확한 식견을 보이셨지.


    지금 해구꼴이 바로 그꼴이랑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고돌이 2012/06/25 19:38 # 삭제 답글

    다른것은 모르지만여...

    국방일보에 난 무기체계의 ' 선전용 ' 성능하고,

    재판에서 증언해야 할 " 성능 " 하고 같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에러입니다.

    재판소에서 신문용수치를 이야기 했다가 나중에 그 수치때문에 재판 무효화가 일어나는 사태가 일어나길 바랍니까?
  • 행인 2013/03/26 22:39 # 삭제 답글

    본인은 헌병병 출신이라 잘 모르지만 배 타다 온 사람들 말 들어보면 참 너무 열악하더군요;; 좀 저런거 잘 맹들어서 해줬으면 우리 애들 죽지도 않았을텐데 말이죠... 좀 해군에 대한 투자가 많이 이루어 져서 다시는 이런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배에서 뺑이치고 있을 불쌍한 애들 생각하니 정말 눈물나네요 ㅠ.ㅠ 그리고 우리애들 응원의 한마디로 사기를 북돋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 서사 2013/03/27 22:31 #

    저도 동감합니다만...원래 한국은 해군에 대한 투자가 인색한 (사실 육군 똥포빼곤 다 인색한) 게 사실인지라 참 착찹합니다. 그래도 광개토대왕급 다음부터는 해상근무가 훨씬 나아졌다는 소리도 많이 들린다는 게 그나마 위안이라면 위안이겠군요. 순직 장병들의 희생이 무의미하지 않게 해군이 강해졌으면 좋겠네요.
  • dhehfl 2018/07/11 10:52 # 삭제 답글

    언젠가
    kuks 놈은 반드시 처벌 받도록 해야죠.
    북한군보다 더 악랄하게 국민을 속인 놈이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